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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교생활인권규정

다음의 규정은 원만한 학교생활을 영위하기 위해 본교가 제정한 것입니다. 이를 숙지하고 학교라는 공동체 속에 더불어 살아가는 성숙한 태평인이 됩시다.

제 1 장 총 칙

제 1조 (명칭)

본 규정은 태평중학교 학교생활인권규정이라 칭한다.

제 2조 (목적)

본교 학생들로 하여금 자기 주도적 학습 능력과 민주 시민으로서의 생활 습관을 배양하여 학교와 지역사회 그리고 국가의 발전에 기여할 수 있게 함을 목적으로 한다.

제 3조 (기본 방침)

  • 1. 민주 사회의 한 구성원으로서 올바른 가치관과 건전한 도덕성 함양에 힘쓴다.
  • 2. 학생 자치회 활동을 자율적으로 운영하며 민주적 생활 태도를 함양한다.
  • 3. 학생 중심의 밝고 명랑한 교육 풍토를 조성한다.
  • 4. 학생폭력의 발생을 근절하고 예방한다.
제 2 장 학생생활
제 1 절 교내생활

제 4조 (기본품행)

학생으로서 기본예절과 질서를 지키며 남을 존중하고 자율적인 학습 분위기 조성에 힘쓰며, 타인의 학습권을 존중하여야 한다.

제 5조 (시설이용 및 환경)

  • 1. 학교의 시설물을 애호하고, 교구를 소중히 사용하며 정리 정돈한다.
  • 2. 교내의 시설물에 낙서 등을 해서는 안 되며, 실내외의 쾌적한 학습 환경 조성에 노력하여야 한다.

제 6조 (타인의 소유물에 대한 존중)

  • 1. 다른 학생 및 교사들의 개인 소유물을 소중히 여긴다.
  • 2. 남의 물건에 허락 없이 손을 대지 않는다.

제 7조 (교우관계)

학생들은 동급생 및 상·하급생간의 예의를 지켜서 상호간의 신뢰를 쌓는다.

제 8조 (폭력예방)

  • 1. 학생들은 집단 괴롭힘 등 일체의 학교폭력(신체 및 정신적 폭력)에 가담하거나 행동하지 않아야 하며, 서로의 갈등이나 문제를 대화로 해결하도록 노력해야 한다.
  • 2. 교내에서 폭력이나 집단따돌림 등이 발생할 징후를 인지할 경우나 폭력 등의 사안이 발생 하였을 때, 다음 각 호에 즉시 알려야 하며 이 경우 익명을 활용할 수도 있다.
    • 가. 교육부 학생고충신고상담전화 1588-7179
    • 나. 대검찰청 학교폭력신고전화 1588-2828
    • 다. 경찰청 범죄신고 112, 학교폭력 종합신고 117
    • 라. 청소년보호위원회 청소년도우미 1388
    • 마. 시·도교육청 학교폭력 핫라인 (1588-7179)
    • 바. 담임교사나 상담교사 혹은 (해당)학생의 보호자
    • 사. 학교폭력 핫라인 이용 신고(태평중학교 031- 722 - 4965 )
    • 아. 학교폭력 사이버 신고함(태평중학교 홈페이지-참여마당-학교폭력신고센터)
  • 3. 괴롭힘을 당한 학생은 반드시 신고를 하여 보호를 받는다.
  • 4. 학교폭력예방 및 학생습관 파악을 위해 매월 마지막 주 설문조사를 실시할 수 있다.

제 9조 (이성교제)

학생들은 양성평등 의식을 바탕으로 서로 존중한다.

  • 1. 이성간 예절을 지키며, 책임 있는 행동을 한다.
  • 2. 스토킹이나 성희롱에 대한 확실한 거부의사를 표현하고 필요할 경우 담임교사나 원하는 교사 등에게 도움을 요청한다.
  • 3. 생명의 존엄성과 책임의식을 일깨우는 성교육을 이수하여야 한다.

제 10조 (동아리활동)

특기·적성 교육과 계발활동(클럽활동)을 연계하여 교내 동아리활동 등 건전한 단체 활동을 권장하되, 그 운영은 다음 각 호와 같다.

  • 1. 학생은 계발활동(클럽활동) 및 특기·적성 교육활동과 연계하여 소질과 특기를 계발하는데 노력한다.
  • 2. 동아리의 결성을 위해서는 활동 목적과 계획을 작성하여 특별활동 담당부서(관련 지도부)에 등록·승인을 받아야 하며, 반드시 지도교사를 둔다.
  • 3. 필요에 따라 학교장의 승인을 받아 외부 전문가나 학부모를 지도교사로 둘 수 있다.
  • 4. 인가된 동아리는 각종 행사(예술제, 학교 축제, 기타 동아리와 관련된 행사 등)에 교장의 결재 하에 참가할 수 있다.

제 11조 (여가활동)

학생들은 즐겁고 보람 있는 학교생활을 할 수 있도록 교내 휴식시간 및 여가시간을 잘 활용한다.

  • 1. 여가시간에는 자신의 취미와 적성을 살리는 활동을 한다.
  • 2. 여가시간에는 특별실(전산실, 음악실, 체육관, 도서관 등)을 이용할 수 있으며, 해당실의 이용 규칙을 잘 준수한다.
  • 3. 타인의 휴식을 방해하는 소란이나 활동은 자제한다.

제 12조 (용의복장)

  • 1. 용의 복장은 제6장 학생 용의 복장 규정에 따른다.

제 13조 (학급 내 주번활동)

학생의 학급 내 주번활동 사항은 다음 각 호와 같다.

  • 1. 학급비품 정돈, 실내 청소, 학습 분위기 조성을 위하여 봉사한다.
  • 2. 청소구역의 청소 상태를 확인한다.
  • 3. 학급비품 관리에 최선을 다하며 이상이 있을 경우 담임교사에게 즉시 보고한다.
  • 4. 소정의 등교시간 보다 일찍 등교하여 활동에 임하고 종례 후 정리정돈을 한다.

제 14조 (기타 교내생활)

다음 각 호의 사항들은 학교장 또는 담당교사의 허가를 얻어야 하며 필요 할 경우에는 해당교사의 임장지도를 요청할 수 있다.

  • 1. 교내에서 학생의 회합을 할 때
  • 2. 실외 활동 시 교실에 남고자 할 때
  • 3. 교내에서 외부인과 면담을 하고자 때
  • 4. 특별실을 사용하고자 할 때
  • 5. 휴일에 학교에서 활동하고자 할 때
  • 6. 게시판에 게시물을 부착하고자 할 때

제 15조 (출결사항)

출결사항은 다음과 같이 처리하며 조퇴, 결과 및 외출은 담임교사의 허가를 얻어 할 수 있다.

  • 1. 교칙에 의거한 출석할 날짜에 출석하지 않을 때는 결석으로 처리한다.
  • 2. 다음 각 호의 하나에 해당되는 경우에는 출석으로 처리한다.
    • 가. 천재지변, 법정 전염병 등 불가항력의 사유로 인하여 출석하지 못한 경우
    • 나. 학교장의 허가를 받아 학교를 대표한 경기 참가, 경연대회 참가, 현장실습, 훈련참가, 교환학습, 현장(체험)학습 등으로 인하여 출석하지 못한 경우
    • 다. 학교폭력 피해로 인한 치료기간(교육인적자원부 훈령 제616호, 별지 제5호 )
    • 라. 징계에 의한 학교 내의 봉사, 사회봉사, 특별교육이수 기간(초. 중등교육법시행령 제 31조 제1항)
    • 마. 생리통으로 수업출석이 어려운 경우, 월1회 담임 또는 보건교사의 확인을 거친 경우(교육인적 자원부 훈령 제 676호)
    • 바. 특별교육이수 및 출석정지 기간에는 교육감이 지정하는 기관에 위탁하여 상담 및 치료를 제공해야 한다.
  • 3. 1교시 수업 시작 시간까지 출석하지 않을 경우에는 지각으로 처리한다.
  • 4. 정상 수업 시간 이전에 하교할 경우에는 조퇴로 처리한다.
제 2 절 교외생활

제 16조 (교외생활)

학생은 교외생활 중에 다음 각 호의 사항을 준수해야 한다.

  • 1. 학생으로서의 긍지를 갖고 신분에 어긋남이 없도록 언행에 유의하며 자기 수양에 힘써야 한다.
    • 가. 등·하교 시, 외출 및 귀가 시 꼭 부모님께 인사드리고 알린다.
    • 나. 밤늦게 외출을 삼가고 외출하여서도 방황하지 말고 일찍 귀가한다.
    • 다. 외출 시 부모님의 허락을 받고 귀가 예정 시간을 말씀드린다.
    • 라. 집 밖에 있을 때에도 시간이 경과하면 집에 전화하여 걱정을 덜어 드린다.
    • 마. 남의 집에서 자지 않고 식사 시간에는 방문을 삼간다.
    • 바. 본분을 어긋나는 행동을 하지 않으며, 으슥하고 인적이 드물어 위험한 곳이나 미성년자 출입금지 구역에 들어가지 않는다.
  • 2. 학교 교직원, 상급생 또는 동급생을 만나면 예의를 표한다.
    • 가. 불량 성향 친구와 사귀지 않는다.
    • 나. 불량 서클에 가담하지 않는다.
    • 다. 불순 이성교제는 절대 삼간다.
    • 라. 친구 간에는 서로 돕고 이해하며 신의와 끈끈한 우정을 갖는다.
  • 3. 학생의 본분을 다하고 노약자를 도와주며 공중도덕과 법을 잘 지킨다.
  • 4. 본교 이외의 단체 및 대회에 참가, 또는 방문을 하고자 할 때에는 학교장의 승인 또는 허가를 얻어야 한다.
  • 5. 교외에서 실시하는 각종 교육활동에 참여할 때 학생은 지도교사의 지시에 따라서 행동한다.
  • 6. 교통규칙을 지키고 각종 안전사고에 유의한다.
    • 가. 승·하차 시 질서를 지킨다.
    • 나. 차내에서는 큰소리로 말하거나 떠들지 않는다.
    • 다. 차내에서는 노약자들에게 자리를 양보한다.
    • 라. 움직이는 차에 오르고 내리지 않는다.
    • 마. 우측통행을 생활화한다.
    • 바. 길을 건널 때에 횡단보도를 이용하며 신호에 따른다.
    • 사. 항상 안전에 최선을 다한다.
    • 아. 오토바이 등 무면허 운전을 하지 않는다.
  • 7. 기타
    • 가. 불법과외는 받지 않는다.
    • 나. 타인의 물건에 손대지 않고, 습득 시는 신고한다.
    • 다. 칼, 송곳, 인화물질, 폭발물, 오용될 약물 등을 소지하지 않는다.
    • 라. 유흥장, 오락실 등 출입이 허가되지 않는 곳은 출입을 금한다.
    • 마. 산행을 할 때에는 환경을 오염시키는 행위를 삼간다.
    • 바. 술, 담배, 본드 등 유해성 약물을 복용하지 않는다.
    • 사. 청소년유해업소 출입을 금한다.
    • 아. 교외 생활 시 위반되는 사례가 발생되었을 겨우는 교칙에 의거 선도한다.

제 17조 (보호자의 의무)

학생의 보호자는 다음 각 호의 사항에 대하여 관심을 가지고 학생(자녀)이 자율적이고 올바른 교외생활을 할 수 있도록 지도하며, 심각한 이상이 있을 경우 즉시 학교에 알리고 상담하여야 한다.

  • 1. 자녀가 긍정적 자세로 학교생활을 잘 영위할 수 있도록 가정에서 바른 가치관으로 훈육 지도한다.
  • 2. 학부모는 학교의 교육방침이나 교사의 지도에 대하여 의견을 개진할 수 있으며 이의가 있을 때는 담임교사, 해당부장교사, 교감, 학교장 등의 절차를 거쳐 시정을 요구 할 수 있다.
  • 3. 학생의 보호자는 다음 각 호의 사항에 대하여 관심을 가지고 학생이 자율적이고 올바른 교외생활을 할 수 있도록 지도하며 심각한 이상이 있을 경우 즉시 학교에 알리고 상담하여야 한다.
    • 가. 학생(자녀)의 외출 및 귀가시간
    • 나. 학생(자녀)의 교외생활 중 교우관계
    • 다. 평소와 다른 학생(자녀)의 이상 행동
  • 4. 학생이 교내·외 생활을 막론하고 타인이나 학교에 피해를 입혔을 경우, 그 학생의 보호자는 피해자에게 경제적·정신적 피해보상은 물론 도의적 책임을 진다.
제 3 절 정보통신

제 18조 (사이버 생활)

건전한 사이버 생활을 위하여 다음 각 호의 사항을 준수하여야 한다.

  • 1. 사이버 공간에서 표준어와 바른 말을 사용하여 올바른 사이버 문화를 조성한다.
  • 2. 사이버를 이용한 폭력, 성희롱, 비방 등을 하지 않으며 타인의 인권과 사생활을 존중하고 보호한다.
  • 3. 건전한 정보를 제공하고 올바르게 사용한다.
  • 4. 음란·폭력성 유해 사이트 접속이나 불법 유해 매체물의 교내 반입 및 배포를 금한다.
  • 5. 타인의 정보를 보호하고, 자신의 정보도 철저히 관리한다.
  • 6. 타인의 지적 재산권을 보호하고 존중한다.
  • 7. 컴퓨터 프로그램은 정품을 쓴다.

제 19조 (통신기기 관리)

교내에서는 다음 각 호와 같은 사항을 준수해야 한다.

  • 1. 일과 중(등교 후 ~ 종례시간)에는 휴대전화 소지를 원칙적으로 금지한다. 등교 시 현관입실 이후에는 휴대폰의 전원이 꺼져있도록 하고 이를 어길 시에는 긍정적 교육지도를 할 수 있다.
  • 2. 등교 후부터 종례 시 까지는 학급의 휴대폰 보관용 가방에 보관한다. 휴대폰 분실 예방을 위해 담임 임장지도 아래 수거 및 배부한다.
  • 3. 부모님과의 연락이나 기타 부득이한 경우 담임교사의 허락과 지도를 받은 후 소지할 수 있으며 사용 규칙을 반드시 지켜야 한다.
  • 4. 학생들이 긴급한 상황에 연락을 취하기 위하여 교내에 콜렉트 콜 전화기를 설치한다.
  • 5. 컴퓨터는 교육용으로만 활용한다.
  • 6. 교내 각종 정보통신 기자재를 아끼고 관리를 철저히 한다.
  • 7. 기타 사항은 별도 규정에 따른다.
제 3 장 학생회 규정
제 1 절 총 칙

제 20조 (목적)

이 규정은 <초·중등교육법 제17조> 및 <초·중등교육법 시행령 제9조>에 의거 특별활동의 일환으로 학생의 취미 및 특기 신장과 자치능력의 배양으로 민주시민의 자질을 함양하고 건전한 학풍을 조성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제 21조 (명칭)

이 회는 태평중학교 학생회라 한다. 다만, 유예 중 일 때에는 그 기간 중 회원으로서의 권리 행사가 정지된다.

제 22조 (회원)

이 회의 회원은 본교 학생으로 한다.

제 23조 (권리, 의무)

이 회의 회원은 이 회의 활동에 참여할 권리를 가지며 회칙을 준수하여야 한다.

제 24조 (금지활동)

이 회의 회원은 정당 또는 정치적 목적의 사회단체에 가입하거나 정치활동을 할 수 없으며, 학교장의 행정사항에 관여할 수 없다.

제 25조 (지도 기구)

이 회의 건전한 운영지도를 위하여 교원으로 구성되는 학생회지도위원회를 둔다.

제 26조 (기능)

  • 1. 이 회는 제1조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다음과 같은 기능을 갖는다.
    • 가. 학예, 체육, 특기 및 취미 신장에 관한 활동
    • 나. 정서함양 및 심신수련을 위한 활동
    • 다. 학교의 전통, 향토의 민속 전통문화의 계승발전에 관한 활동
    • 라. 각종 봉사활동
    • 마. 학교 또는 주변의 화재 등 각종 재난방지 및 지원활동
    • 바. 기타 학칙과 본 회의 목적에 부합하는 활동
  • 2. 이 회의 모든 활동은 학칙과 이 학생회 규정의 범위 내에서 학생의 본분에 맞게 이루어져야 하며, 사전에 학생회지도위원회의 지도를 받아야 한다.

제 27조 (효력정지)

이 회칙은 전시 사변 또는 이에 준하는 국가 비상사태 시에는 그 효력이 정지된다.

제 2 절 학생회 운영위원회 조직

제 28조 (임원)

이 회는 다음의 임원을 둔다.

  • 1. 회 장 : 1 명
  • 2. 부회장 : 2 명(2학년 1명과 3학년 1명)
  • 3. 각 부의 부장 및 차장 14 명

제 29조 (부서)

이 회는 다음 각 호의 부서를 두고, 업무를 관장한다.

  • 1. 총무부 : 학생회 행정 사항, 회의 사항 기록, 회계 일반
  • 2. 바른생활부 : 학교 안전 캠페인, 학교폭력예방 캠페인, 교통도우미, 등하교 도우미 역할을 함
  • 3. 미화부 : 교내의 교실 및 특별실, 실내외 환경 미화에 관한 사항
  • 4. 봉사부 : 교내외 각종 봉사활동에 관한 사항(양로원, 고아원 방문 등)
  • 5. 학습부 : 학교 내외의 학습에 관한 사항
  • 6. 체육부 : 회원의 심신 단련 및 체육 활동에 관한 사항(체육 대회 등)
  • 7. 도서부 : 학생들의 독서에 관한 사항 및 도서실의 자치적인 운영에 관한 사항

제 30조 (임원의 임무)

임원의 임무는 다음과 같다.

  • 1. 회장은 본회를 대표하며, 대의원회의 의장으로서 이를 통괄한다.
  • 2. 부회장은 회장을 보좌하고 회장 유고시 그 직무를 대행한다.(직무수행 순위는 3학년, 2학년 순으로 한다.)
  • 3. 부장은 소속 부서의 업무를 통괄한다. (단, 차장은 부장의 업무를 보좌한다.)

제 31조 (임원 선출 및 자격)

  • 1. 회장, 부회장의 선출은 학생들의 직접·비밀·보통·평등선거에 의하여 선출하고 학교장의 승인을 받아 임명한다.
  • 2. 회장 부회장 선출은 매년 11월~12월에 선거를 실시하여 차기 학년도부터 그 직무를 수행한다.
  • 3. 각 부의 부장 및 차장은 회장이 추천하여 학생회지도위원회의 심의를 거쳐 학교장의 승인을 받아 임명한다.
  • 4. 당해 연도에 교칙위반으로 학교 내 봉사활동 이상의 선도처분을 받은 사실이 없는 학생

제 32조 (임기)

이 회 임원의 임기는 해당 학년말 또는 학기말로 한다. 다만, 임기 중이라도 학교 내 봉사활동이상의 선도처분을 받은 경우에는 그 직에서 해임되며 임원이 결원 된 때에는 1개월 이내에 후임자를 선출하여야 하고 잔여기간 동안 재임한다.(임기 만료 3개월 미만일 경우는 예외로 할 수 있다)

제 3 절 대 의 원 회

제 33조 (구성)

대의원회는 학생회의 임원 및 각 학급의 반장· 부반장으로 구성한다.

제 34조 (기능)

대의원회의 기능은 다음과 같다.

  • 1. 학생회 사업계획의 심의 및 결과보고의 승인
  • 2. 학생회의 예산, 결산에 관한 사항
  • 3. 운영위원회에서 부의한 안건의 처리
  • 4. 학교장 및 교직원회의에서 부의한 안건 처리

제 35조 (회의)

  • 1. 대의원회는 정기회의와 임시 회의로 나누어 소집한다.
  • 2. 정기회의는 매월 회장이 소집한다.
  • 3. 임시회의는 다음과 같은 경우 개최할 수 있다.
    • 가. 회장이 필요하다고 인정할 때
    • 나. 재적 대의원 1/3 이상의 요구가 있을 때
  • 4. 대의원회 의결은 재적의원 과반수의 출석과 출석의원 과반 수 이상의 찬성으로 의결한다.
  • 5. 대의원회를 소집하고자 할 때에는 안건을 작성하여 적어도 회의 1일전에 학생지도위원회위원장의 승인을 얻어야 한다.
  • 6. 대의원회가 끝나고 5일안에 학생대표(학생회장단)와 학교장 및 교사와의 간담회를 가진다.
제 4 절 학생회 운영위원회

제 36조 (구성)

운영위원회는 학생회장, 부회장, 서기, 각부의 부장 및 차장으로 구성한다.

제 37조 (기능)

운영위원회의 기능은 다음과 같다.

  • 1. 학생회의 업무진행에 관한 사항
  • 2. 예산편성 및 결산보고에 관한 사항
  • 3. 대의원회에 부의 할 안건에 관한 사항
  • 4. 대의원회에서 위임 및 요구사항
  • 5. 기타 운영위원회의 활동에 관한 사항

제 38조 (회의소집)

  • 1. 운영위원회는 회장 또는 학생회지도위원회의 요청에 의하여 소집한다.
  • 2. 운영위원회 의결은 재적의원 과반수 출석과 출석의원 과반 수 이상의 찬성으로 의결한다.
제 5 절 학생회 지도위원회

제 39조 (구성)

  • 1. 학생회지도위원회는 다음 각 호의 사항을 지도한다.
  • 2. 위원장은 교감으로 한다.
  • 3. 상임 지도위원은 학생생활안전부장, 지도위원은 각 학년부장 및 학생부 담당교사로 구성한다.

제 40조 (기능)

  • 1. 학생회지도위원회는 다음 각 호의 사항을 지도한다.
    • 가. 학생회의 지도육성에 관한 사항
    • 나. 대의원회, 운영위원회에 관한 사항
    • 다. 회칙의 제정 및 개정에 관한 사항
    • 라. 학생회의 임원 임명에 관한 사항
    • 마. 회비의 책정에 관한 사항
    • 바. 예산, 결산, 감사에 관한 사항
    • 사. 기타 학생회 운영에 필요하다고 인정하는 사항
  • 2. 전항의 지도는 사전, 사후의 지도를 모두 포함한다.
제 4 장 학생회장 선출 규칙
제 1 절 총 칙

제 41조 (목적)

이 규정은 본교 학생회 회칙 제12조에 의거 학생회 임원 선출에 관한 사무 및 공정한 관리를 위해 자세한 내용을 정함을 목적으로 한다.

제 42조 (선출시기 및 공고)

회장단의 선출은 당해 학년도 11월~12월에 실시하며, 선거의 공고일은 선거일 15일전까지 학교장이 공고한다.

제 43조 (선출방법)

회장, 부회장은 전교생이 직접 비밀 보통 평등 선거에 의해 선출하고 학교장의 승인을 받아 임명한다.

제 44조 (임기)

학생회 임원의 임기는 1년으로 한다.

제 2 절 후보자격

제 45조 (후보자격)

  • 1. 선거 공고일 현재 본교에 재학 중인 학생
  • 2. 회장은 2학년 재학 중인 학생, 부회장은 2학년 재학 중인 학생 1명과 1학년 재학 중인 학생 1명
  • 3. (입후보자격의 제한) 선거일 공고일 현재 다음에 해당하는 학생은 입후보할 수 없다.
    • ① 교칙위반(학교폭력 포함)으로 현재 출석정지 이상의 처벌 중에 있는 학생
    • ② 교칙위반으로 출석정지 이상의 처벌을 받고 3월이 경과하지 아니한 학생
제 3 절 후보자 등록

제 46조 (등록방법 및 시기)

  • 1. 입후보자는 지정된 기간 내에 회장과 부회장2명을 한 팀으로 편성해 다음 서류를 구비하여 선거관리위원회에 제출하여야 한다.
    • 가. 입후보자 등록 신청서 1부
    • 나. 학생 추천서 1부(선거권자 50인 이상의 추천)
    • 다. 담임교사 추천서 1부
    • 라. 학부모 동의서 1부
    • 마. 서약서 1부
  • 2. 입후보자 등록 후 제45조에 위반되는 사실이 있을 때에는 그 사유를 명시하여 등록 무효를 공고한다.(단, 단일 후보 시에는 신임투표를 실시하거나 학생회 임원과 대의원의 임시회의를 거쳐 학생회지도위원회의 심의 후 임명할 수 있고, 후보자가 없을 때에는 학생회 임원과 대의원의 임시회의를 거쳐 복수로 지명, 추천하여 선거를 실시하거나 학생회지도위원회의 심의 후 임명할 수 있다.)

제 47조 (후보자 기호)

선거관리위원회는 입후보자 등록 마감 즉시 후보자의 기호를 추첨으로 결정하고 등록, 공고한다.

제 4 절 선거운동

제 48조 (선거운동원)

후보자 선거운동원은 10명까지 둘 수 있으며 선거관리위원회에 등록된 자로 한다.

제 49조 (벽보)

  • 1. 입후보자는 기호, 성명, 사진, 자기소개와 공약 사항 등을 기재한 벽보 10매 이내로 입후보자 등록 마감일까지 사전허가를 받아 선거관리위원회에 제출한다.
  • 2. 벽보의 규격은 4절지로 한다.
  • 3. 선거관리위원은 제출된 벽보를 기호 순으로 지정된 장소에 한하여 부착한다.(교실 안은 제한적으로 허용하되 학급 수업에 지장을 주어서는 안 된다.)

제 50조 (금지사항)

입후보자 및 선거운동원이 다음 각 호의 1에 해당하는 행위를 한 경우에는 등록을 무효로 할 수 있다.

  • 1. 선거권 자에게 음식물, 선물 등을 제공하거나 주기로 약속하는 경우
  • 2. 다른 후보를 비방하거나 선거 운동을 방해하는 경우
  • 3. 규정 이외의 다른 방법으로 선거 운동을 하는 경우
  • 4. 기타 선거관리위원회에서 무효로 규정한 경우

제 51조 (합동 소견 발표회)

소견발표는 선거 기간 중 1회에 한하여 선거관리위원회가 정하는 전교생이 모인 장소에서 합동으로 실시하며 발표 시간을 제한 할 수 있다.(단, 부득이 한 경우 방송으로 실시한다.)

제 52조 (소견문)

소견 발표회에서 발표한 소견문의 분량은 후보자 1인당 5분 이내에 발표할 수 있는 정도(200자 원고지 5~7장 이내)로 하고 그 소견문의 내용은 발표일 2일 전까지 학생회 지도교사의 심의를 받아야 한다.

제 5 절 투 표

제 53조 (투표방법 및 투표소)

  • 1. 선거권자 1인 1표의 직접 비밀 투표로 한다.
  • 2. 투표 장소는 학년별로 1개소 이상 설치한다.

제 54조 (투표참관인)

  • 1. 선거관리위원회에서 지정한 선거관리위원 2명(1, 2학년 각1명)과 각 후보자가 지명한 참관인 2명으로 한다.
  • 2. 참관인은 투표 및 개표를 참관하고, 잘못이나 부정이 있을 때는 선거관리위원장에게 시정을 요구할 수 있다.
제 6 절 개 표

제 55조 (개표)

개표는 투표가 끝난 후 곧 선거관리위원회가 지정한 장소에서 공개하여 행한다.

제 56조 (무효표)

다음 각 호의 1에 해당하는 투표지는 무효로 한다.

  • 1. 지정된 투표용지나 기표 도구를 사용하지 아니한 것
  • 2. 기표 란에 기표를 하지 아니한 것
  • 3. 기표 란에 두 후보 이상의 기표(О표)를 한 것
  • 4. 어느 난에 기표한 것인지 알 수 없는 것
  • 5. 기타 선거관리위원회에서 무효로 판단한 것
제 7 절 당선확정 및 자격 박탈

제 57조 (당선확정)

  • 1. 선거관리위원장은 개표 결과 최다 득표한 후보자를 당선인으로 결정한다.
  • 2. 개표 결과 득표수가 동일할 때는 학생회대의원회에서 재적 대의원의 과반수의 찬성으로 당선인을 결정 한다.
  • 3. 단독입후보자의 경우 무투표 당선을 원칙으로 한다.
  • 4. 선거관리위원장은 당선인 결정 후 학생부를 경유하여 학교장의 승인을 받아 당선인을 공고한다.

제 58조 (당선이후 자격정지 및 박탈)

  • 1. 교칙위반(학교폭력 포함)으로 출석정지 이상의 처벌을 받으면 학생회장·부회장의 자격을 정지 또는 박탈한다.
제 8 절 선거관리위원회

제 59조 (선거관리위원회 구성)

  • 1. 학교 선거관리위원은 학생회 대의원 중 10명을 선임한 후 선거일 공고일 에 구성하고 선거 업무가 끝나면 해체된다.(단, 동일 학급에서 2명 이상 선임할 수 없다.)
  • 2. 학교 선거관리위원장은 위원 중에서 선임하고 위원은 학생회 임원 선거에 입후보, 선거운동을 할 수 없다.

제 60조 (임무)

선거관리위원은 선거기간 중 특정 후보자를 지원할 수 없으며, 공정한 선거가 되도록 중립을 지켜야 하며 다음 각 호의 일을 한다.

  • 1. 투표자 명부 작성(출석부 사본 또는 명렬표로 대신할 수 있다.)
  • 2. 입후보자 등록, 선거 운동, 투표 및 개표에 관한 일
  • 3. 기타 선거에 관하여 필요한 일
제 5 장 학급회 규정

제 61조 (목적)

학급 자치 활동을 통하여 학생들로 하여금 민주시민의 자질을 갖추며, 합리적인 사고와 올바른 가치관을 형성하고, 급우간의 우애와 단결을 도모함을 목적으로 한다.

제 62조 (구성)

학급회는 학급 학생으로 구성되고 담임이 지도교사가 된다.

제 63조 (기구와 임무)

학급회의 원활한 운영과 지도를 위하여 운영위원회를 두고 그 주요 임무는 다음 과 같다.

  • 1. 반장
    • 가. 학급을 대표한다.
    • 나. 학생회 대의원을 겸임한다.
    • 다. 담임선생님을 도와 학급을 위하여 봉사한다.
    • 라. 건전한 교풍과 학급 풍토 조성에 노력한다.
  • 2. 부반장
    • 가. 담임선생님과 학급 회장을 도와 학급을 위하여 봉사한다.
    • 나. 건전한 교풍과 학급 풍토 조성에 노력한다.
    • 다. 회장 유고시 임무를 대행한다.
  • 3. 각부 부장 ( 다음의 내용을 포함한 취미별 모둠 구성 가능 )
    • 가. 총무부 : 학급회 행정 사항, 회의 사항 기록, 회계 일반
    • 나. 바른생활부 : 학급의 질서 및 생활 지도, 학급 정화에 관한 사항
    • 다. 미화부 : 학급의 교실 및 특별실, 실내외 환경 미화에 관한 사항
    • 라. 봉사부 : 각종 봉사활동에 관한 사항(양로원, 고아원 방문 등)
    • 마. 학습부 : 학급 내외의 학습에 관한 사항
    • 바. 체육부 : 학급의 심신 단련 및 체육 활동에 관한 사항(체육 대회 등)
    • 사. 도서부 : 학생들의 독서에 관한 사항 및 학급 도서의 자치적인 운영에 관한 사항
    • 아. 부원은 어느 한 부서에 소속되어 활동하여야 한다.
    • 자. 본 회의 모든 활동은 학생의 본분에 맞게 이루어져야 하며, 사전에 담임선생님의 지도를 받아야 한다.

제 64조 (학급회 구성)

학급회는 회장 1인, 부회장 1인, 각 부 부장 및 총무, 서기 각 1인으로 구성한다.

제 65조 (학급임원 자격)

  • 1. 반장 및 부반장
    • 가. 품행이 바르고 타의 모범이 되는 학생
    • 나. (입후보자격의 제한) 선거일 공고일 현재 다음에 해당하는 학생은 입후보할 수 없다.
      ① 교칙위반(학교폭력 포함)으로 현재 출석정지 이상의 처벌 중에 있는 학생
      ② 교칙위반으로 출석정지 이상의 처벌을 받고 3월이 경과하지 아니한 학생
    • 다. 단독입후보자의 경우 무투표 당선을 원칙으로 한다.
  • 2. 부장, 총무 및 서기 : 담임교사와 학급회의의 조정을 거친 학급 자체의 기준에 의한다.
  • 3. 학생회 회장은 본연의 임무에 충실하기 위하여 학급반장이나 부반장을 겸임할 수 없다.

제 66조 (당선이후 자격정지나 박탈)

  • 1. 교칙위반(학교폭력 포함)으로 출석정지 이상의 처벌이 내려지면 학생회장·부회장의 자격을 정지 또는 박탈한다.

제 67조 (학급 운영위원회 선출)

  • 1. 반장 및 부반장 : 남ㆍ녀의 구별을 두지 않고 학급회의에서 급우들의 추천을 받아 직접선거를 통해 선출한다.
    • 가. 선거방법은 보통, 비밀, 평등, 직접 선거로 한다.
    • 나. 1차 투표를 실시하여 과반수 득표자가 나오지 않을 경우, 최다 득표자와 차점 득표자 2인을 대상으로 2차 투표를 실시하여, 2차 투표 다수 득표자를 당선자로 선출한다.
  • 2. 부장, 총무 및 서기 : 담임교사와 급우의 추천에 의한다.

제 68조 (학급 운영위원회 임명)

  • 1. 반장 및 부반장 : 담임교사의 제청에 의해 학교장이 임명한다.
  • 2. 부장, 총무 및 서기 : 학급회의 동의를 거쳐 담임이 임명한다.

제 69조 (학급 운영위원회 임기)

  • 1. 반장 및 부반장 : 1학기
  • 2. 부장 및 총무/서기 : 1학기
  • 3. 학급반장이나 부반장이 결원되거나, 학교 내 봉사 이상의 징계 등으로 그 직을 수행할 수 없을 경우에는 학급담임이 학교장에게 품의하여 교체한다.

제 70조 (운영)

학급회 운영은 반장이 사회를 맡아 진행하고, 반장 유고시 부반장이 이를 대행한다.

제 71조 (학급회의 종류)

  • 1. 학급회 : 학급 학생 전원
  • 2. 운영위원회 : 반장, 부반장, 각부 부장, 총무 및 서기

제 72조 (학급회 개최 주기)

학급회의는 자치활동 시간에 개최하는 것을 원칙으로 하며, 학급 임원회는 필요에 따라 담임교사의 지도하에 개최할 수 있다.

제 73조 (학급회의 순서)

학급회의는 다음과 같은 순서로 진행함을 원칙으로 한다.

  • 1. 개회사
  • 2. 국민의례
  • 3. 금주 생활 반성
  • 4. 내주 생활 계획
  • 5. 각 부서별 생활 계획 발표
  • 6. 기타 토의 사항
  • 7. 건의 사항
  • 8. 지도교사 조언
  • 9. 교가 제창
  • 10. 폐회사

제 74조 (안건 처리)

학급회의에서 결의된 주요 안건 및 건의 사항은 학급 반장을 통하여 전체 학생회에 건의 또는 상정토록 한다.

제 6 장 용의복장 규정

제 75조 (목적)

이 규정은 건전한 학풍 조성과 자율적 민주 시민을 육성하는데 목적이 있다.

제 76조 (대상)

이 규정은 본교에 재학 중인 학생을 대상으로 한다.

제 78조 (지도)

이 규정에 따라 본교 교사는 학생들을 교육적으로 지도할 수 있다. 지도 시 필요한 경우 위반 학생의 용품(액세서리일체, 화장품일체, 신발, 가방)등 을 일시 보관할 수 있다.

제 79조 (위반)

이 규정을 위반할 경우에는 『바른생활지도규정』에 따라 지도할 수 있다.

제 80조 (두발)

다음과 같은 두발 규정에 의해 지도한다.

  • 1. 단정한 머리를 원칙으로 하되, 두발길이의 제한은 없다.
  • 2. 염색, 파머, 무스, 왁스, 젤 등의 사용은 금지한다. 등·하교 시에 모자를 쓰지 않는다.

제 81조 (복장)

복장 사항은 다음에 준한다.

  • 1. 복장은 언제나 단정하고 청결해야 한다.
  • 2. 정해진 교복을 착용하며, 교복 상의에 명찰과 교표를 부착하여야 한다. 명찰은 겉옷의 왼쪽 주머니 위쪽에 이름이 잘 보이도록 부착하여야 한다.(탈부착 가능)
  • 3. 학생증을 항상 소지해야한다.
  • 4. 동복 착용 시 와이셔츠는 바지 속에 넣어서 입으며, 넥타이를 단정하게 맨다.
  • 5. 실기 및 실습 시에는 담당교사의 지도로 수업에 맞는 복장을 착용한다.
  • 6. 교복의 원형을 임의로 바꾸는 행위(바지 및 치마의 길이나 폭 변형)는 엄금 한다.
  • 7. 여학생의 교복 착용에서 바지와 치마의 선택권을 부여한다.
  • 8. 교복 착용은 다음의 원칙을 지킨다.
    • 가. 셔츠·블라우스 : 학교 교복에 맞는 셔츠·블라우스를 착용한다.
    • 나. 동절기에는 셔츠·블라우스 대신 목이 긴 폴라형 셔츠 착용도 가능하다.
    • 다. 하절기에 한해 학교에서 정한 생활복을 하복 교복과 병행하여 착용 할 수 있다.
  • 9. 동·하복 착용 기간은 다음과 같이 정하되 기상 관계에 따라 조정한다.
    • 가. 동복 : 11월 1일 ~ 4월 30일
    • 나. 춘추복 : 5월 1일 ~ 5월 31일, 10월 1일 ~ 10월 31일
    • 다. 하복 : 6월 1일 ~ 9월 30일
  • 10. (신발 ) 신발 착용은 다음에 준한다.
    • 가. 신발 : 운동화, 학생용 구두를 착용하되 성인용 구두, 부츠는 착용할 수 없다.
    • 나. 실내화 : 실내용 실내화로 하고 신주머니를 항상 휴대한다. 만능슈즈라 불리는 하얀색 아쿠아 슈즈를 허용한다.
  • 11. (가방) 색상에 관계없이 학생용 가방으로 양어깨로 매고 다닐 수 있는 것으로 한다.
  • 12. (화장) 본래 피부색에 변화가 보이는 모든 색조화장은 금한다.
  • 13. 교복사양
남학생(상의, 하의)
특이사항 특이사항
원단 방모 원단 개버딘
혼용률 울 80%, 나일론 20% 혼용률 울 60%, 폴리에스넬 40%
색상 헤링본 밤색 색상 밤색
디자인 테일러드 싱글 3버튼
가슴학고주머니
아래후다주머니
가슴학고0.5cm아래 학교마크 부착
디자인 신사바지 노턱 스타일
단추 금장버튼 21mm/15mm
여학생(상의, 스커트, 악세사리)
특이사항 특이사항
원단 방모 원단 개버딘
혼용률 울 80%, 나일론 20% 혼용률 울 60%, 폴리에스텔 40%
색상 헤링본밤색 색상 밤색
디자인 테일러드 싱글 3버튼
가슴학고주머니
아래후다주머니
가슴학고0.5cm아래 학교마크부착
디자인 앞중심 맞주름 1개
뒷판 중심에 솔기
단추 금장버튼 18mm/15mm
남학생 셔츠 여학생 셔츠
특이사항 특이사항
원단 및
혼용률
흰색스판
폴리에스텔77%,레이온 23%
원단 및
혼용률
흰색스판
폴리에스텔77%,레이온 23%
색상 흰색 색상 흰색
디자인 Y 카라
아우트오각 주머니
디자인 Y카라
단추 흰색셔츠단추 11mm 단추 흰색셔츠단추 11mm
남,여 생활복 남,여 니트조끼
특이사항 특이사항
원단 및
혼용률
몸판 곤색 폴리에스텔 100% 원단 및
혼용률
울 50%, 아크릴 50%
색상 곤색 색상 짙은밤색
디자인 카라 ; 배색
아우트라운드 주머니
가슴주머니 중앙 학교마크 부착
디자인 V형 네크라인
가슴 학교마크부착
제 7 장 바른생활지도 규정
제 1 절 총 칙

제 82조 (명칭)

본 규정은 태평중학교 학생바른생활지도규정이라 칭한다.

제 83조 (목적)

본 규정은 교육기본법 제12조(학습자), 초·중등교육법 제8조(학교규칙) 및 제18조(학생의 징계), 초·중등교육법 시행령 제9조(학교규칙의 기재사항 등) 및 제31조(학생의 징계 등), 경기도학생인권조례 제4085호에 의거 학생 선도를 민주적 절차와 교육적인 방법으로 운영하여 학생을 바르게 선도함을 목적으로 한다.

  • 1. 학생의 선도는 학생의 인격 존중을 우선적으로 고려한다.
  • 2. 학생 선도는 문제 행위에 대한 대응 조치보다는 예방 지도에 중점을 둔다.
  • 3. 학생 선도는 그 학생의 평소 품행과 교육적인 면을 참작하여 객관적이고 균형 있게 처리하되 교육적인 면을 중시하여 선도 위주로 처리한다.
제 2 절 생활지도 협의회 및 선도위원회

제 84조 (구성 및 의결)

  • 1. 학생 바른생활지도의 심의 및 학생 생활지도 제반 문제를 협의하기 위하여 생활지도 협의회 및 선도위원회를 둔다.
  • 2. 생활지도협의회
    • 가. 회장: 교장, 부회장: 교감, 간사: 학생생활안전부장, 위원: 전교직원
  • 3. 선도위원회
    • 가. 선도위원회는 5-10명 이내로 구성하며, 위원회는 교감(위원장), 학생생활지도를 담당하는 부장(부위원장), 학생생활안전부 학생생활지도 담당교사(간사), 학년부장(위원), 각 학년 생활지도담당교사(위원), 기타위원으로 구성한다.
    • 나. 교감은 위원회의 위원장이 되고 운영 전반을 총괄하며 부위원장은 학생생활지도 담당 부장이 되고 위원장이 부득이한 사유로 직무를 수행할 수 없을 때, 그 직무를 대행한다. 간사는 회의록 작성 및 기록의 사무를 한다.
      ※ 참고사항
      위 위원 중 기타위원은 학생선도위원회 운영지침에 의거
      - 전문가의 의견을 수렴하고, 학생선도처분의 투명성을 확보하기 위하여 학교장은 필요한 경우 약간 명의 지역사회 인사 및 생활지도 관련 각계 전문가를 위촉할 수 있다.
    • 다. 위원회는 재적위원 과반수의 출석으로 개의하고 출석위원 과반수의 찬성으로 의결한다.
    • 라. ① 위원장은 위원회의 회의를 소집하고, 그 의장이 된다.
      ② 학생선도위원회는 학생선도 사안과 관련하여 담당부장의 요청이 있을 경우 또는 선도위원회 재적위원 과반수의 요청으로 회의를 소집한다.(단 흡연과 출결에 대한 교내 봉사 건은 선도위원회를 거치지 않고 규정에 따라 처리 할 수 있다.)
    • 마. ① 위원회의 업무를 효율적으로 수행하기 위하여 필요하면 소위원회를 둘 수 있다.
      ② 소위원회의 설치·운영에 필요한 사항은 위원회의 의결을 거쳐 위원장이 정한다.
    • 바. 위원회는 심의 전 담당 교사 및 담임교사로부터 사안의 설명과 의견을 청취하고 학생 및 학생의 보호자에게도 의견을 진술한 기회를 부여해야 한다.
  • 4. 선도 사안에 대하여는 담당교사의 진상조사와 담임교사의 의견을 근거로 심의하여 학교장의 재가를 받아 확정한다. 학교선도위원회 심의·의결된 사안은 학교장의 결재를 받은 후 그 효력이 발생한다.
    • 가. 학교장은 선도 기준 내에서 결정된 선도위원회의 결정 내용을 경감 또는 조정할 수 있다.
제 3 절 바른생활지도의 종류 및 바른생활지도학생 관리

제 85조 (바른생활지도의 종류)

학교장은 교육상 필요하다고 인정할 때에는 학생들에 대하여 다음 각 항의 내용에 해당하는 바른생활지도를 명할 수 있다. 이 경우 학교장은 학생 또는 학부모등 보호자에게 의견을 진술할 기회를 충분히 주어야 한다.

  • 1. 학교 내의 봉사
  • 2. 사회봉사
  • 3. 특별교육 이수
  • 4. 1회 10일 이내, 연간 30일 이내의 출석정지
    • 가. 출석정지 기간은 학교생활기록부의 출결상황란에 ‘무단결석’일수에 산입하여 기재하되 특기 사항 란에 사유는 기재하지 않음.
    • 나. 출석정지 기간이 30일이 경과한 이후 문제행동을 일으키는 경우, 보호자와 상담을 통해 대안교육 위탁 등 특별교육 기회를 제공할 수 있다.

※‘특별교육이수’뿐만 아니라 ‘출석정지’의 기간에는 교육감이 지정하는 기관(Wee센터, 대안위탁교육기관 등)에 위탁하여 상담·치료 등 특별교육 제공할 수 있다.
※ 위에 따른 징계를 할 때에는 학생의 보호자와 학생의 지도에 관하여 상담을 할 수 있다.
※ 학생 바른생활지도는 단계별로 하는 것을 원칙으로 한다. 단, 사안의 정도에 따라 각 단계에 맞는 바른생활지도의 종류로 처분할 수 있다.

제 86조(바른생활지도의 방법)

바른생활지도 대상 학생의 바른생활지도는 다음과 같은 방법으로 한다.

  • 1. 바른생활지도를 실시할 때 체벌은 원칙적으로 금지하며 학생의 인격이 존중되는 교육적인 방법으로 지도하여야 하며 그 사유의 경중에 따라 바른생활지도의 종류를 적용하여 학생에게 개전의 기회를 주도록 한다.
  • 2. 바른생활지도 기간 중 바른생활지도의 종류를 불문하고 학생은 출석으로 인정하며 고사 기간 중에는 고사에 응하도록 한다.(단, 바른생활지도에 응하지 아니한 경우에는 그렇게 하지 않는다.)
  • 3. 바른생활지도 기간은 학교장이 결정한다.
  • 4. 바른생활지도가 결정되면 보호자에게 내용을 통보하고 바른생활지도에 협조하도록 한다.
  • 5. 교원이 학생을 지도할 때는 체벌을 금지하며 인권을 존중하는 훈육, 훈계의 방법으로 행하여야 한다.
  • 6. 학생인권을 존중하는 훈육, 훈계의 방법은「체벌 없는 학교문화 조성을 위한 인권 친화적 학생 생활지도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지도한다.

제 87조 (바른생활지도 대상 학생의 지도)

바른생활지도 대상 학생은 바른생활지도의 종류에 따라 다음과 같이 지도한다.

  • 1. 학교 내의 봉사
    • 가. 생활지도 담당교사의 진상 조사를 토대로 선도위원회 심의를 거쳐 학교장의 재가를 받아 시행한다.
    • 나. 학교에 등교하여 학교 환경미화 작업이나 교재교구 정비 및 기타 봉사활동을 하며, 담임교사가 보조한다.
    • 다. 교내봉사의 시간은 08:20~18:00로 하며, 학생 개인 사항에 따라 변경할 수 있다. 수업시간을 제외한 시간을 교내봉사 시간으로 한다.
    • 라. 사안에 따라 활동시간 및 기간을 조정할 수 있다.
    • 마. 징계지도에 소홀하거나 불이행의 가능성이 있어 교내 봉사 기간과 활동 시간에는 통신기기를 소지할 수 없으며, 통신기기를 소지하고 있을 때에는 교내봉사 지도교사에게 보관하고 징계지도가 종료 된 이후에 받아갈 수 있다. 이를 어길 시에는 징계지도를 불응한 것으로 한다.
  • 2. 사회봉사
    • 가. 학교 선도위원회의 심의를 거쳐 학교장의 결재를 거쳐 시행한다.
    • 나. 지역 행정기관이나 공공기관 및 사회복지기관에 의탁하여 실시한다.
    • 다. 사안에 따라 기간을 조정할 수 있다.
    • 라. 부모가 인솔하여 지도함을 원칙으로 한다.
  • 3. 특별교육 이수
    • 가. 학교선도협의회의 심의를 거쳐 학교장의 결재를 거쳐 시행한다.
    • 나. 상습 흡연자, 약물, 마약, 환각, 알코올 중독자 등은 해당 치료기관과 협의하여 치료하게 한다.
    • 다. 행동, 심리 장애 학생 등은 학부모와 협의, 상담 치료교육, 심리치료교육, 전문기관 또는 의료기관의 치료교육 이수를 실시한다.
    • 라. 상담 자원봉사자, 사회복지사 등과 연계하여 1:1 상담 치료 교육을 받게 하는 개별 교육 이수를 실시한다.
    • 마. 특별교육 이수는 반드시 이수증을 제출하여야 하며, 이수증이 없으면 무단결석으로 처리한다.
    • 바. 특별교육이수 기관은 교육감이 지정한 기관 및 교육감이 위탁교육을 계약한 기관으로 한다.
  • 4. 1회 10일 이내, 연간 30일 이내의 출석정지
    • 가. 학교선도위원회의 심의를 거쳐 학교장의 결재를 거쳐 시행한다.
    • 나. 학교장은 선도위원회의 회의 결과 출석정지로 처분된 학생에 대해 1회 10일 이내로 연간 30일 이내로 가정에서의 학습 기회를 부여할 수 있다.
    • 다. 출석 정지 기간은 사고 결석으로 처리한다.
    • 라. 출석정지의 기간에는 2차 사안의 방지를 위해 가정에서의 외출이 불가하며, 담당선생님께 부여 받은 과제 및 독서록을 제출해야 한다.(5일-2편, 10일-4편), 담당선생님의 확인전화를 1일 3회 안 받을 경우 선도교육 불이행으로 학생선도위원회를 개최할 수 있다.
    • 마. 매일 밤 10시 전에는 그 날의 일과를 담임선생님께 이메일 또는 문자메시지로 보고해야 한다.
    • 바. 부득이하게 외출을 해야 할 경우 학부모가 담당교사에게 승인을 받고 외출을 한다.
    • 사. 출석정지의 적용일은 ‘학교 수업 일수’ 기간을 적용한다.

제 88조 (교육벌)

초·중등교육법 제18조 및 동법 시행령 제9조 등에 의거하여 학생에게 교육벌을 줄 수 있으며, 초·중등교육법 시행령 제 9조 7항 징계 외의 지도방법에 대하여 학칙에 기재하여야 한다. 초·중등교육법시행령 개정(2011.3.18.)에 따라 신체 또는 도구를 이용한 직접적 체벌은 금지된다. 다만 학생 생활지도와 교육벌의 일종으로서 교사가 즉각 시행할 수 있는 교육적 훈육은 허용된다.

  • 1. 학생 지도방법의 원칙과 절차는 학칙으로 정하되 가급적 학생에게 직접 적 불이익이 적은 순서에 따라 단계적으로 적용할 수 있도록 한다.
    • 가. 훈육 훈계의 방법을 실시할 경우 징벌적 조치에 대한 강도와 지속시간은 지도교사가 정하되 학생의 인격이 존중되고 학생의 학습권이 침해 되지 않는 범위에서 서로 공감할 수 있는 수준에서 실시한다.
    • 나. 학생들의 건강상태를 미리 확인한 후 시행하도록 한다.
  • 2. 대체벌(긍정적 처벌)
    • 가. 생활지도 담당교사 및 태평중학교 모든 선생님은 교육상 대체 벌을 학생에게 줄 수 있다.
    • 나. 대체벌은 3,000자, 6,000자, 시외우기, 한자쓰기, 사자성어 외우기 등 교육상 용인되는 선으로 한다.

제 89조 (교육목적상 필요한 소지품 검사)

초·중등교육법시행령 제9조 제1항 제7호에 의거하여 청소년 시기의 정신적·신체적 건강을 해치는 담배 및 약물류 등의 유해물질 사용을 억제함으로써 건강한 성인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돕는다. 무기류, 음란물 등 학교생활에 적합하지 않은 물건의 소지 및 사용을 지도·예방함으로써 안전하고 건전한 학교환경을 조성할 수 있다.

  • 1. 학생증은 항상 소지한다.
  • 2. 학생은 음란물(음란미디어, 음란서적 등), 흡연 관련물(담배, 라이터, 성냥 등), 주류, 향정신성 의약품(본드, 부탄가스, 환각제 등), 흉기류(공구류, 칼 등) 등을 소지하여서는 안 된다.
  • 3. 학생들의 안전을 위협하거나 학내 질서를 해칠 수 있다고 의심할만한 합리적 사유가 있는 경우에 한하여 소지품 검사를 실시할 수 있다.
    • 가. 학생이 흡연한 상황을 보았거나 냄새가 나는데도 불구하고 흡연한 사실을 부인할 때
    • 나. 약물복용으로 인해 정신이 혼미한 상태로 보이거나 약물 복용 상황을 보았다는 제보가 있을 때
    • 다. CCTV 또는 제보에 의해 절도 혐의의 가능성이 충분하나 그 사실을 부인할 때
    • 라. 위험한 물질이나 물건으로 남을 해치거나 타인에게 협박의 용도로 사용할 수 있는 물건의 소지가 의심되거나 신고가 있을 때
    • 마. 음란물, 흡연 관련물, 주류, 향정신성 의약품, 흉기류 등의 소지가 의심되거나 신고가 있을 때
    • 바. 기타의 사유
제 4 절 바른생활지도 대상 및 바른생활지도 학생 관리

제 90조 (바른생활지도 대상)

다음 각 호에 해당하는 학생을 바른생활지도 대상으로 한다.

구분 내용 선도
 
교내
봉사
 
사회
봉사
특별
이수
교육
출석정지
1회 2회 3회
예절 1 교사 및 방문객에 대해 불손한 언행(욕설,비하,무시 등)을 한 학생
2 기타 법령에서 청소년이나 아동에게 금지하는 행위를 하여 주민으로부터 학교에 진정 또는 통보된 학생
준법 3 공중도덕을 위반한 학생          
4 교사의 정당한 지도에 불응한 학생
5 수업준비, 청소, 기타 학생의 의무 이행에
태만한 학생
         
6 교구, 교사에 낙서하거나 과실로 훼손한 학생          
7 학교 비품, 시설, 기타 물건을 고의로 파손한 학생
8 교내 생활 중 무단으로 교문 밖 출입한 학생
  9 욕설을 남용하거나 싸움을 한 학생
10 인장 및 제 증명을 위조한 학생
11 성행이 불량하여 개전의 정이 없다고 인정된
학생
12 불온문서를 은닉, 탐독, 제작, 게시 또는
유포한 학생
수업 13 수업준비 및 태도가 불량한 학생          
14 수업 또는 타인의 학습을 방해한 학생          
15 수업을 거부한 학생
16 고사중 부정행위를 했거나 방조한 학생          
17 시험을 거부한 학생        
18 백지 동맹을 주도하거나 선동한 학생
19 시험문제 누설 또는 문제지를 절위한 학생
20 등교 및 수업을 방해하여 학사일정을
문란하게 한 학생
근태 21 교내 봉사에 2회 이상 처분을 받은 학생      
22 무단결과, 무단조퇴를 한 학생      
23 무단가출하여 사회에 물의를 야기한 학생
24 무단결석이 연속 3일 이상 또는 비연속 5일
이상인 학생
     
25 무단결석이 연속 6일 이상 또는 비연속 10일
이상인 학생
     
26 무단결석이 연속 10일 이상 또는 비연속 15일
이상인 학생
     
27 무단결석이 연속 15일 이상 또는 비연속 20일
이상인 학생 중 학생선도위원회에서 학업에
지속적 의사가 없다고 판단한 학생
   
약물 28 흡연 또는 음주를 한 학생
29 흡연 또는 음주로 2회 이상 적발된 학생
30 본드, 마약류, 대마초 등 환각제를 사용한 학생
퇴폐
행위
31 도박을 한 학생
32 학생출입금지된 장소에 출입한 학생
33 불량서적(음란서적)을 소지, 탐독한 학생          
34 불량비디오 및 녹음테이프를 시청한 학생      
금품 35 타인의 금품을 부당하게 강탈, 각출, 절취
사취한 학생
집단
행위
36 불법집회 또는 서클에 참석하거나 가입한 학생    
37 학교장의 허가 없이 대외행사에 출품, 출연 또는 참가하여 학교 명예를 훼손한 학생
38 다른 학생이나 교직원의 명예를 훼손하거나 학교 공동체 질서를 문란하게 하는 집단행동을 선동한 학생
기타 39 특별교육을 이수한 학생의 선도      
40 선도 기준 외의 것은 위원회의 의결을 거쳐
시행 한다.

제 91조 (선도 내용의 통보 및 바른생활지도 해제)

  • 1. 학교장은 선도조치가 확정되면 보호자에게 선도조치의 내용과 이의제기·재심절차 및 징계기간 중 유의사항을 서면으로 통보한다.(학생선도위원회 결정에 대한‘재심의’절차를 명시하며, 선도처분의 결과통지 시‘재심의’를 신청할 수 있도록 안내하며, 그 결과는 반드시 서면으로 통지함.)
  • 2. 징계 내용을 공표하거나 게시해서는 아니 된다.
  • 3. 선도 중인 학생이라도 각종 행사(소풍, 수학여행 등) 및 정기고사에 참여시킬 수 있다. (단, 이 경우 행사 및 고사기간은 선도 기간에서 제외한다.)
  • 4. 학생선도대장 및 학생선도위원회 협의록을 기록, 보관한다.
  • 5. 학생선도대장 및 학생선도위원회 협의록은 학생의 졸업과 동시에 편철하여 문서고에 이관하며, 열람을 신청하는 자(본인)는 소정의 절차에 따른 학교장의 허락 후 해당 부분만을 열람할 수 있다.
  • 6. 기한부 바른생활지도 기간이 종료됨으로써 해제된다.
  • 7. 학교 내 봉사 중 일주일 이상에 해당되는 바른생활지도의 해제는 개전의 정이 현저하다고 인정될 때 담임 및 생활지도부장이 협의하여 학생선도협의회의 협의를 거친 후 학교장의 결재를 거쳐 해제한다.
  • 8. 징계 해제 학생은 담임교사가 책임을 지고 개별지도를 철저히 한다.
  • 9. 학생징계는 반드시 학생선도위원회에서 심의하며 학생 및 보호자에게 진술의 기회를 부여함.
  • 10. 학교 내 봉사 처분의 경우 학습권 제한 금지

제 92조 (징계 경감)

재학 동안 모범상, 교육계 내부상(교육회장, 교육장, 교육감, 교육부 장관), 외부상(전국 규모 각종 상)을 받은 자는 학생선도협의회의 의결을 거쳐 징계 내용을 경감하거나 건의에 따라 학교장이 징계내용을 경감 또는 삭제하되 당해 학년도 1회에 한한다.

제 93조 (규정의 개정)

규정의 개정에 관하여는「학교생활인권규정 제·개정 절차」에 관한 규정에 따른다.

제 8 장 학교폭력규정

제 94조 (학교폭력규정)

본 규정은 『학교폭력 예방 및 대책에 관한 법률』에 따른다.

제 9 장 학교생활인권규정 제·개정 절차에 관한 규정

제 95조 (목적)

본 규정은 『초ㆍ중등교육법 시행령』(이하 '영'이라 한다) 제9조 제1항 제9호에 따른 ‘학칙개정절차’에 필요한 세부 사항을 정함을 목적으로 한다.

제 96조 (적용 범위)

‘학교생활인권규정’을 제정ㆍ개정할 때에는 특별한 규정이 있는 경우를 제외하고는 본 규정을 준수한다.

제 97조 (용어의 정의)

본 규정에서 사용하는 ‘학교생활인권규정’이라 함은 본교의 학교생활인권규정 중에서 ‘학생포상 및 징계, 징계 이외의 기타지도 방법, 교내 교육ㆍ연구 활동 보호 및 질서유지 등 학생의 학교생활과 관련한 사항’에 관한 규정을 말한다.

제 98조 (위원회 운영)

  • 1. 본교의 학교생활인권규정을 제정하거나 개정하기 위하여「규정개정심의위원회」(이하 ‘위원회)를 둔다.
  • 2. 본 위원회는 위원장 1인을 포함하여 9인의 위원으로 구성하되, 위원장은 위원 중에 호선으로 선출하며, 학생 · 교원 · 학부모 · 대표가 포함되도록 하고, 학생의 수가 반드시 1/3 이상이 되도록 구성하되, 교원의 수는 학생의 수와 동일하게 한다. 위원회의 학생대표는 지나치게 특정 학년에 치우치지 않게 구성한다.
  • 3. 위원회의 교원 대표는 교직원 회의에서 민주적 절차에 따라 선출하되, 학교장을 제외한 교원 중에서 선출한다. 위원회의 학생 대표는 민주적 절차에 따라 선출하되, 학교별 상황과 위원회 구성 일정상 불가피한 경우에 한하여 학생회 대의기구를 통하여 선출할 수 있다. 위원회의 학부모 대표는 모든 학부모에게 학부모 대표 후보로 지원할 수 있는 정보 및 기회를 부여하는 과정을 거쳐 민주적 절차에 따라 선출하여야 한다. 단, 지원자가 학부모 대표의 수를 초과할 경우에는 선출 일시를 정하고 참석한 학부모들의 직접 선거에 의해 선출한다.
  • 4. 위원회의 구성에 앞서 반드시 교원, 학생, 학부모에게 위원회의 구성 목적과 방법, 일정, 활동 내용에 대해 학교 홈페이지를 통하여 공고한다.
  • 5. 위원회의 위원장은 위원 중에서 호선하여 선출하고, 간사를 두어 회의록을 작성하여 공개한다. 위원회는 민주적이고 합리적으로 학생들의 의견을 수렴하기 위한 절차를 반드시 거친다.
  • 6. 위원의 임기는 1년으로 하며, 1회에 한하여 연임할 수 있다. 다만, 위원의 사임 등으로 인하여 새로이 선출된 위원의 임기는 전임자의 잔여 임기로 한다.
  • 7. 위원회는 재적위원 과반수의 출석으로 개의하고, 출석위원 과반수의 찬성으로 의결한다.
  • 8. 위원회는 회의 안건과 관련된 의견수렴, 문헌조사를 실시하며, 학교관계자, 학부모 대표, 학생 대표 및 기타 위원회의 의결로써 결정된 자를 출석하게 할 수 있다.

제 99조 (개정안 발의)

  • 1. 다음 각 호의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경우 학교생활인권규정에 대한 개정을 발의할 수 있다.
    • 가. 위원회 재적 위원의 과반수
    • 나. 재직 교원의 과반수
    • 다. 학부모 대표(학부모회 의결서 첨부)
    • 라. 학생회 대표(학생회의 의결서 첨부)

단, 제1항에 따른 발의 시기는 학생의 학습활동 등을 고려하여 학년 초로 하되, 관련 법령, 지침 등의 개정으로 인하여 개정의 필요가 있을 때에는 예외로 한다.

제 100조 (문헌조사 및 의견수렴)

  • 1.위원회에서는 개정안에 대한 적법성, 타당성 등을 검토하고 의견수렴을 위하여 설문조사, 토론회, 공청회 등 필요한 조치를 취할 수 있다.
  • 2. 제1항에 의한 문헌조사 및 의견수렴의 구체적인 절차와 방법은 위원회에서 결정한다.

제 101조 (심의 및 결정)

  • 1. 위원회는 개정안이 접수된 날로부터 30일 이내에 개정안을 확정하여 학교운영위원회에 심의를 요청한다.
  • 2. 학교운영위원회의 심의 및 학교장의 결정 절차는 학교운영위원회의 규정을 따른다.

제 102조 (공포 및 정보 공시)

학교홈페이지 탑재한다.

제 103조 (연수 및 교육)

개정된 학교생활규정에 대해서 학생 및 교직원을 대상으로 연수 및 교육을 실시하고, 학부모에게 가정통신문으로 개정 사실을 안내한다.

제 104조 (기타)

이 규정에 명시되지 않은 사항 또는 해석상 논란이 발생하는 사항에 대하여는 ‘위원회’의 협의로 결정한다.

제 10 장 도움반(특수학급) 학생 관련 규정

제 105조 (차별받지 않을 권리)

학생은 성별, 종교, 나이, 사회적 신분, 출신지역, 출신국가, 출신민족, 언어, 장애, 용도 등 신체조건, 임신 또는 출산, 가족형태 또는 가족 상황, 인종, 피부색, 사상 또는 정치적 의견, 성적 지향, 병력, 징계, 성적 등을 이유로 정당한 사유없이 차별 받지 않을 권리를 갖는다.

제 106조 (학습에 관한 권리)

일시적 장애를 포함한 장애학생, 다문화 가정 학생, 학습 곤란을 겪는 학생도 그에 맞는 학습권을 보장 받을 권리를 갖는다.

제107조 (학교복지에 관한 권리)

빈곤 학생, 장애 학생, 다문화 가정 학생 등 경제·사회·문화적 사유로 권리 실현에 어려움을 겪는 학생은 우선적으로 예산등을 지원받을 수 있다.

제 108조 (소수학생의 권리 보장)

빈곤, 장애, 한부모 가정, 다문화 가정, 외국인 학생, 운동 선수 등 소수학생이 그 특성에 따라 요청되는 권리를 적정하게 보장 받을 수 있는 권리를 갖는다.

제 109조 (인권교육을 받을 권리)

  • 1. 학생은 학생의 인권에 관한 교육을 받을 권리가 있다.
  • 2. 학생은 학생 스스로 행하는 자율적인 인권 학습활동을 할 수 있다.

제 110조

장애학생(특수교육대상자)대상 학교폭력 및 성폭력 사건에 대하여 가해학생은 징계를 강화하여 처리한다.

제 111조

장애학생(특수교육대상자)에 대한 학교폭력 및 성폭력 발생 시 반드시 학교폭력대책자치위원회에 회부하여 사안의 경중을 따져 징계 여부를 결정하고 일반 학생의 징계 보다 한 단계 가중 처벌한다.

제 11 장 부 칙

1. 본 규정에 규정되지 않은 사항은 관례에 따른다.
2. 이 규정은 2010년 11월 26일부터 그 효력을 발생한다.
3. 본 규정은 2012년 4월 1일부터 그 효력을 발생한다.
4. 본 규정은 2013년 3월 1일부터 그 효력을 발생한다.
5. 본 규정은 2014년 4월 14일부터 그 효력을 발생한다.
6. 본 규정은 2015년 3월 1일부터 그 효력을 발생한다.
7. 본 규정은 2015년 4월 13일부터 그 효력을 발생한다.
8. 본 규정은 2016년 7월 1일부터 그 효력을 발생한다.
9. 본 규정은 2017년 3월 1일부터 그 효력을 발생한다.
10. 본 규정은 2017년 4월 4일부터 그 효력을 발생한다.